2023년 1월 5일 목요일

무량광의 실체 몇 가지로 요약


 부처님의 불신을 이루고 있는 이 무량광은 초고광도와 초고강도를 가진 초월적 빛이기에 우리 중생들이 볼 수 없습니다. 이 무량광은 우주본체와 완전히 계합된 부처님께서 전 우주를 자체화하신 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량광의 실체를 몇 가지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째, 무량광은 미래제가 다하도록 없어지지 않는, 오염되거나 훼손될 수 없는 불구부정의 초월적인 빛입니다.

둘째, 무량광은 천만억종의 빛깔로 이루어져 있어, 한없이 예쁘고 아름답고 지극히 청정하며 안팎이 드러나 영롱하기 그리없는 희유한 빛입니다. 경에서는 백종오색광, 억종광이라고도 합니다.

셋째, 무량광은 한량없이 방사(방광)해도 줄어들지 않고 끝이 없으며, 삼천대천세계를 넘어 전 우주를 감싸고도 남습니다.

넷째, 무량광은 우주의 어떤 빛보다도 차원이 다르게 밝고 강한 초고광도와 초고강도를 가진 빛으로서, 붓다의 경계에서 볼 수 있는 빛입니다. 무량광은 곧 붓다가 될 일생보처보살이 봐도 실명이 될 정도입니다. 물론 중생이 볼 수는 없지만, 만약 본다면 몸이 가루가 되거나 녹아 없어질 것입니다.

다섯째, 무량광은 땅속이든 물속이든 마음속이든, 지옥이든 천상이든, 윤회 안이든 밖이든, 삼천대천세계 어디든 비추면서 우주만물을 정화하고 화육해 줍니다.

여섯째, 무량광은 억종의 빛줄기 하나하나마다 특정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중생의 지중한 업장을 소멸하는 등 만능자재한 위신력을 가지고 있으면, 중생의 지중한 업장을 소멸하는 등 만능자재한 위신력을 가진 초월적 지혜의 빛입니다.

무량광은 물속이나 땅속 깊숙이 숨어버린 영악스런 영가를 잡아 낼수 있고, 사바세계을 들어 던져버릴 수 있는 엄청난 힘을 지니고 있으며, 외도를 순식간에 조복 받을 수 있는 등 자재한 신력을 지닌 불가사의한 빛입니다.

일곱째, 무량광은 백천삼매, 대적정삼매를 자유자재로 들게 할 수 있는 부사의한 빛입니다.

여덟째, 부처님과 모든 붓다님들은 이러한 청정 무량광으로 불신이 이루어져 있으므로 3280종호 이상을 구족하고 있으며, 18불공법을 비롯한 일체의 자재하신 위신력과 대자대비와 무량복덕을 갖추고 계십니다.

 

출처/현지사 금강경요해 중 발췌